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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Level 1]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(2019 카카오 겨울 인턴십)

NoHack 2022. 2. 28. 02: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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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게임개발자인 "죠르디"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 "죠르디"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.

게임 화면은 "1 x 1" 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 "N x N" 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 "5 x 5" 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 "1 x 1"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 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 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 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.
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 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 두 개가 없어집니다.
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 조건

  •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"5 x 5" 이상 "30 x 30" 이하입니다.
  •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.
    •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.
    • 1 ~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.
  •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  •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
문제 풀이

const solution = (board, moves) => {
  const stack = [];
  const size = board.length;
  let result = 0;

  moves.forEach((move) => {
    // 해당 줄이 비어있다면, 바로 다음 줄로 이동
    if (board[size - 1][move - 1] === 0) return;

    for (let col = 0; col < size; col++) {
      const doll = board[col][move - 1];
      // 인형이 있는 행까지 순회해서 작업
      if (doll !== 0) {
        // 스택 최상단에 같은 종류의 인형이 있다면 제거
        if (stack.length > 0 && stack[stack.length - 1] === doll) {
          result += 2;
          stack.pop(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stack.push(doll);
        }
        // 스택으로 인형을 옮겼으면 기계에서 제거
        board[col][move - 1] = 0;
        break;
      }
    }
  });

  return result;
};

const inputs = [
  [
    // board
    [
      [0, 0, 0, 0, 0],
      [0, 0, 1, 0, 3],
      [0, 2, 5, 0, 1],
      [4, 2, 4, 4, 2],
      [3, 5, 1, 3, 1],
    ],
    // moves
    [1, 5, 3, 5, 1, 2, 1, 4],
    ,
  ],
];
inputs.forEach((input) => console.log(solution(...input)));